[꿀드] [태조왕건 모음.Zip] 백또패... 고창전투 같이 후백제의 국운을 완전히 꺾어버린 전투

2020. 10. 13.
82 649 조회수

[꿀드] [태조왕건 모음.Zip] 백또패... 고창전투 같이 후백제의 국운을 완전히 꺾어버린 전투
❤️ 태조왕건 전체회차 바로보기 ❤️ → koworld.info/cd/PLtIE58PMEFP7mnrllx6aV61qR6s6ouDPI
(멤버십 가입하시면 전체 회차 감상 가능합니다)
❤️ 채널 멤버십(월정액) 가입 바로가기❤️ → koworld.info/tools/n0nlepACCBD6rxj-GUwn5Ajoin
#사극 #대하드라마 #역사 #고려 #왕건 #태조왕건 #삼국시대 #후삼국 #고구려 #백제 #신라 #궁예 #최수종 #김영철 #서인석

댓글
  • 왕건 갑옷 궁예 때 시중벼슬할때 갑옷아닌가요?

    JHJH2 시간 전
  • 최필은 난다긴다한 장수였을텐데 무명한테 단 일격에 죽네

    cmjsla리뷰하는민준cmjsla리뷰하는민준14 시간 전
  • 견훤이글스, 신검이글스로 리빌딩 했으나 대실패 ㅜㅜ

    침착해침착해16 시간 전
  • 18:58 이불싸매는거 귀욤

    somsom16 시간 전
  • 사실 이 운주(충남 홍성)전투에서 견훤은 전혀 싸울생각이없었죠. 왕건도 견훤의말에 흔들렸다가 유금필이가 공격하자해서 했죠 갑사 5000명중 3000명 전사 술사 종훈 의사 훈겸을 잡고 최필이 항복하게되죠.

    백제근초고왕백제근초고왕일 전
    • 그 고창전투에서 신검과 그 형제들이 일부로 협공을 하지않았을때부터 완전히 뒤돌아서기 시작했습니다. 실제 후삼국 역사기록에서도 신검은 평소에 겁이많고 학문쪽에 관심이 많아 아버지인 견훤왕과는 성격이 너무 달랐다고 합니다 확실하게 태자자리를 정해놨어야하는데 약속만 해놓은채 안지켜놓고 시간만끌다 금강에게 급히 왕의 자리를 주려고했던 견훤왕 잘못이 큽니다.

      Macbookpro15 2015 Iphone8GOLDMacbookpro15 2015 Iphone8GOLD2 시간 전
  • 연속극은사랑.배신.증오로써긑났지만사극은의리가있어우리의선조들의이나라를어떻게지켰는지알것같음

    요리채널유튜브요리채널유튜브2 일 전
  • 그래따

    달려백구야달려백구야2 일 전
  • 동쪽 : 고창전투.서쪽 : 운주전투

    정훈기정훈기2 일 전
  • Na Neun 행복합니다 ~ 후백제라 행복합니다 후백제이글스네 ㅠㅠ

    K-POPK-POP3 일 전
  • 문관이라도 전장에서는 갑주를 챙겨입어야 하는 이유... 물론 극중에서는 갑주가 두부로 만들었는지 살짝만 후려쳐도 잘 뚫려서 무용지물이긴 하지만...

    Gerughi GiulioGerughi Giulio4 일 전
  • 최승우의 왼발 최후맞네..

    rud123 ghdwlsrud123 ghdwls4 일 전
  • 고구려(고려)VS백제

    정훈기정훈기4 일 전
  • 견미리 = 견훤 후손

    김현재김현재5 일 전
  • 고려왕조계보 쉽게 외우기 koworld.info/club/iZltYcOru4Cra6Y/bidio.html ...

    그레이트코리아그레이트코리아6 일 전
  • 헐~썸네일 음주전투로 잘못읽었네ㅋㅋㅋㅋ

    k kk k7 일 전
  • 고니시형이 거기서 왜나와?

    YoungHyun KimYoungHyun Kim7 일 전
  • 백제 장수들은 왜 같은 장수인데 고구려 어벤져스들한테 1초컷일까 추허조,수달만 있었어도 ㅉㅉ

    황재하황재하7 일 전
  • ??: 또졌어?!

    어나더익A.explorer어나더익A.explorer7 일 전
    • 예 또졌싸옵니다.

      오세찬오세찬일 전
  • 홍술장군의 창술은 고려국 최고

    김학명김학명7 일 전
    • 홍술이아니라 홍유

      코샤인코샤인4 일 전
  • 수달편올려주세요

    서민수서민수7 일 전
  • 운주전투 영화로도 제작 되면 좋겠다

    조기훈조기훈8 일 전
  • 고려에인재 개빵빵했네 유금필.박술희.배현경.복지겸.홍유.염상을 필두로 박수문&박수경형제 윤신달, 왕충등 인재 넘쳐났네 훗날 저들 대부분 숙청당함

    Kim YonghyunKim Yonghyun8 일 전
    • @홍지두 그런가요.전의갑형제를 헷갈린것같군요

      코샤인코샤인2 일 전
    • @코샤인 윤신달은 마지막까지 생존합니다. 언제 죽었는지 알수없죠

      홍지두홍지두2 일 전
    • 윤신달장군은 공산전투에서 전사

      코샤인코샤인4 일 전
  • 고창에서 이미 판세는 뒤집어졌고 운주는 거의 쐐기타급 ㅎㅎㅎ 그 이후야 뭐 견훤 금산사 유폐 그 이후 고려 귀부로 후백제는 더 돌이킬수 없는 치명타만을 맞은 후 멸망 그리고 사실 최필은 고려에 항복하게 되는데 사실 항복 후에는 어떤 일이 있었는지 기록에 없었기 때문에 극중에서는 사망 플래그로 진행

    조이엘로조이엘로8 일 전
    • 마지막 전투전까지고 백제가 밀리지 않은거 아닌가요 기본 베이스가 곡식을 생산할 평야를 백제가 가지고 있었고 병사숫자도 백제의 우위아닌가요?

      하하정택하하정택5 일 전
  • 이거 완전 팔공산판 운주전투네.!

    안병길안병길8 일 전
  • حلو

    Arbia AsiaArbia Asia8 일 전
  • 견훤 추워서 이불속에 들어가 덜덜 떠는 그 장면은????

    복이복이8 일 전
  • 19년전드라마인데지금봐도전설적인장면

    jaehyeon PARKjaehyeon PARK8 일 전
  • 12:08 종훈군사 여기서는 죽을것처럼하다니 14:15 나중가서는 생기넘침

    hm sonhm son8 일 전
    • 어차피 죽을거 더 잃을게없으니까

      홍지두홍지두2 일 전
  • 종훈군사는 어떻게되나요~? 향후에

    hm sonhm son8 일 전
    • 고려 목종 때까지의 기록은 거란이 개경을 함락하는 과정에서 소실되었기에 무척 부실해 고려 인물의 기록도 간략한 마당에 후백제 인물에 대한 기록은 이름 한 번 나오고 땡인 경우가 많아 종훈도 잡혔다는 기록만 있지 그 다음에 어떻게 되었는지는 알 수 없습니다.

      Gerughi GiulioGerughi Giulio4 일 전
    • 후백제부흥운동을 주도하다 참수됩니다

      qp nqp n8 일 전
    • 극중에서는 저렇게 퇴장합니다.

      김덕영김덕영8 일 전
  • 종훈도 나름책사인데 허망하게 리타이어..

    Dark ArchonDark Archon8 일 전
  • 최필이 유금필도 이겼는데 한칼에 가다니

    시크릿김시크릿김8 일 전
  • 개신검.개용검.개양검.개덕이.개파달.개상귀...

    시계는나의 장난감시계는나의 장난감8 일 전
  • 아자개 장면은 언제 올릴지 궁금합니다.

    에스테르에스테르8 일 전
  • 이젠 슬슬 끝내려나보다

    씨박씨박8 일 전
  • 고창전투이후 연이어 운주전투에서 고려의 압승으로 삼한(후삼국)통일의 주도권이 완전히 고려쪽으로 넘어간 순간이죠.

    w hww hw8 일 전
  • 불화살은 화공을 할때 사용하는 것인데 일반 화살보다 살상력이 떨어지고 사거리도 짧은 불화살을 사람에게 왜 쏘지?

    김윤진김윤진8 일 전
    • 워낙 야간전투로 때우다보니 그냥 시각적 효과를 위한 극중 장치일 뿐... 실제로 전기조명이 없던 옛날에 야간에 전투 벌이다간 팀킬만 유발할 뿐이라 웬만해서는 야간에 전투를 잘 안함...

      Gerughi GiulioGerughi Giulio7 일 전
    • 겨울이라 따뜻하게 해 주려고...

      qp nqp n8 일 전
  • 감사합니다

    햄버거햄버거8 일 전
  • 신검이 저렇게 말에서 떠들시간에 말을 몰고 군사한테 갔었야지.말만하고 행동을 안하냐

    You안토니오You안토니오8 일 전
    • ㅋㅋㅋ 그니깐요 추허조때도 입으로 떠들지말고 직접 말에 태워서 가면 살았을걸 떠들다가 그냥 가버림

      마음은24살마음은24살8 일 전
  • 배우 분들 추운 날씨에 고생하셨을듯 ! 단역배우들까지 모두 프로십니다 !

    James KimJames Kim8 일 전
  • 견훤왕 인생보면 암이 않걸릴수가 없음

    ConceptConcept8 일 전
  • 신검 분장이란 어투랑 '이 사람이 견훤 아들이에요'어필중

    zubeiraldahabzubeiraldahab8 일 전
    • 하지만 견훤은 삼한을 호령한 대영웅인데 아들은 나라를 통으로 말아먹음 ㅋㅋ

      양희용양희용8 일 전
  • 고창,운주 전투에서의 고려 승전과 후백제의 정변으로 신라는 멸망의 길을 걷게 되죠.

    박인후박인후8 일 전
    • 망라

      qp nqp n8 일 전
  • 이게 무슨 소리야? 또져써!

    H2 JANGH2 JANG8 일 전
  • 태조 왕건 특 : 몸 어디에 칼을 맞든 무조건 입에서 피를 토한 후 죽음

    조재현조재현8 일 전
    • 특2 : 불화살을 맞아도 피를 토함

      so akso ak7 일 전
    • 언제나 입 속에 피가 준비되어 있사옵니다

      qp nqp n8 일 전
  • 18:53 오늘도 어김없이 등판한 신검 시그니쳐 표정ㅋㅋㅋ

    흔들린우동흔들린우동8 일 전
  • 연기가 진짜 죽입니다 크으으 지금 사극에선 볼수가 없는. ㅠ

    2345pok2345pok8 일 전
  • 운주전투(지금의 충남 홍성군)

    정훈기정훈기8 일 전
  • 17:35 견훤을 놓친게 그렇게 아까워? 아예 견훤이 고려로 귀순했을 때 그 자리에서 죽이지 그랬냐

    이윤정찬비이윤정찬비8 일 전
    • 왕건이 대우함으로서 후백제가 맥도못추린거

      안태진안태진8 일 전
  • 13:38 적국의 장수를 어떻게 저렇게 함부로 대할 수 있지

    이윤정찬비이윤정찬비8 일 전
  • 후백제 몰락의 결정타가 된 운주 전투. 고려의 왕건은 삼한의 주도권을 장악하는 큰 성과를 거두고 후백제의 견훤은 고창보다 더욱 처참한 실패를....

    홍지두홍지두8 일 전
  • 이당시 백제땅은 곡창지대로써 백성들이나 군사들은 배불리 먹어서 군사력이 장난이 아니었죠 신검이아니라 금강이가 정권을 잡았더라면 삼한통일은 어케 될지 아무도 모르죠.....

    황정민황정민황정민황정민8 일 전
    • 고창전투에서 신검과 그 형제들이 일부로 협공을 하지않았을때부터 완전히 뒤돌아서기 시작했습니다. 실제 후삼국 역사기록에서도 신검은 평소에 겁이많고 학문쪽에 관심이 많아 아버지인 견훤왕과는 성격이 너무 달랐다고 합니다 확실하게 태자자리를 정해놨어야하는데 약속만 해놓은채 안지켜놓고 시간만끌다 금강에게 급히 왕의 자리를 주려고했던 견훤왕 잘못이 큽니다.

      Macbookpro15 2015 Iphone8GOLDMacbookpro15 2015 Iphone8GOLD2 시간 전
    • 그쵸 후백제가 결코 약한국가는 아니었죠 ㅋㅋㅋㅋ 견훤이 정말 대단한 인물같기는 해요

      망치농원망치농원8 일 전
  • 1:21 요때 최응이가 요자리에 있었다면 낡은마차 쫒으라 할듯ㄷㄷ

    조한엽조한엽9 일 전
  • 왕건 진짜 디테일 하게 연기 잘하네... 목소리부터

    부산빼꼼이부산빼꼼이9 일 전
  • 고려는 공산 전투에서 신숭겸, 김락 등 많은 장수들을 잃으면서 대패하면서 이를 갈았는데 백제는 그 승리에 도취돼서 방심한 게 저런 결과로.... 이런 대하사극 다시 한번 보고싶다...

    Nomalone KimNomalone Kim9 일 전
    • 잘 나갈때도 내분이 너무 심했음

      rant35rant357 일 전
    • @qp n 추천해도 꼭........ 요상한 소리해서 한 소리를 들어요 ㅋㅋㅋㅋ 차라리 무인시대를 추천드립니다

      장흥신의 공손한 손가락질장흥신의 공손한 손가락질8 일 전
    • @세로본능 / 아 아닙니다 그 그럴리가 없습니다

      qp nqp n9 일 전
    • @qp n 성균관로맨스랑 구해령은 대하사극이 아닌데요?

      세로본능세로본능9 일 전
    • 성균관 로맨스와 신입사관 구해령을 추천 드립니다

      qp nqp n9 일 전
  • 이쯤되면 신검이 이긴 전투는 단 한 번이라도 있는지 의심스러울 정도...

    Powder SnowPowder Snow9 일 전
    • 송악급습은 최승우가 거의 다 떠먹여준 공략. 최승우가 거의 신검에게 주는 마지막 한수였는데 신검은 또 잘 나가다가 결국 유금필에게 완전히 개박살이 났고, 최승우도 신검에게 기대를 완전히 접게 됨.

      깔끔정리깔끔정리8 일 전
    • @Jaewon Lee 황궁습격사건 운주 전에있었어요

      안태진안태진8 일 전
    • 뉴소드 고려첩자설 ㄷㄷ

      qp nqp n9 일 전
    • @Jaewon Lee 아... 예성강 전투 있었구나 ㅋㅋㅋ 그런데 님 말씀대로 유금필한테 나중에 다 털렸으니 어쩌면 절반의 승리라고 해야 할지도요 ㅋ

      Powder SnowPowder Snow9 일 전
    • 이거 다음에 있는 고려 황궁인 송악급습한거 있잖아요 ㅎㅎ 그건 진짜 누구도 부인할수없는 큰 공이였죠 그때 만약에 왕건이 있었다면 진짜 어떻게됐을지 모르는거구요 다만 그 후에 무리하게 과욕에 유금필까지 잡겠다고 하다가 수군을 많이 잃어버려서 ㅠㅠ

      Jaewon LeeJaewon Lee9 일 전
  • 이제 보니까, 배우님들 고생 진짜 많이 하신듯. 수고하셨습니다.

    HyunHyun9 일 전
  • 늘 감사합니다. 이런내용보면 통일도 중요하다고 보여집니다.!~^*☆♡♡*^*^*:*^^* 고생하셨어요.!!~^^☆♡♡^*^*^^**^^

    양동훈양동훈9 일 전
  • 여기서 후백제가 점점더 무너지는 원인중 하나.....

    엄세훈엄세훈9 일 전
    • 고창전투에서 신검과 그 형제들이 일부로 협공을 하지않았을때부터 완전히 뒤돌아서기 시작했습니다. 실제 후삼국 역사기록에서도 신검은 평소에 겁이많고 학문쪽에 관심이 많아 아버지인 견훤왕과는 성격이 너무 달랐다고 합니다 확실하게 태자자리를 정해놨어야하는데 약속만 해놓은채 안지켜놓고 시간만끌다 금강에게 급히 왕의 자리를 주려고했던 견훤왕 잘못이 큽니다.

      Macbookpro15 2015 Iphone8GOLDMacbookpro15 2015 Iphone8GOLD2 시간 전
    • 백제는 두 번 망하고 고려는 두 번 살아났다

      qp nqp n9 일 전
  • 근데 아쉬운건 운주전투 초반 부분 싹다 잘랐네.... 백제군이 추위에 시달리는 부분이랑

    세로본능세로본능9 일 전
    • 이때부터 징조가오기시작한듯..

      안태진안태진8 일 전
    • 백제감수성 on

      qp nqp n9 일 전
  • 왕건과 견휜 싸움에서 웃긴게. 왕건이 궁예 밑에서는 장군직 수행할 때 견휜을 이겼고.. 왕때는 견휜이 더 이겼습니다. 태조 왕건 드라마에서 중요한 전투에만 업급되고.. 삼한 통일에 중요한게 신라를 잡는게 우선해야 통일이 포인트였습니다. 견휜이 후계자 내정하기 전에 신라를 자기 손에 흡수했으면 왕건 고려 통일이 어려울 듯 싶습니다

    혁진윤혁진윤9 일 전
    • @Gerughi Giulio / 그것도 이흔암이 반기를 들거나 그럴 징후가 커서 죽인 게 아니라 단신으로 자기한테 왔을때 죽이지 않았나요? 미리 싹을 잘라서 후환이 없게 하는 건 좋지만 바로 아래 후백제가 강성한데 그렇게 처리한 건 위험한 행동이었네요 그게 전황으로 드러나기도 한 것 같고

      qp nqp n3 일 전
    • 왕건이 쿠데타로 왕위에 오르는 과정에서 정적을 숙청하겠답시고 이흔암을 죽이는 바람에 웅주, 운주가 후백제에 항복하고 공직의 처남을 숙청하는 바람에 공직이 빡쳐서 매곡성을 후백제에게 내주고 항복하는 바람에 일시에 후백제에 불리하던 구도가 고려가 불리하게 판이 뒤바뀌어버린게 원인입니다. 실상 왕건이 그동안 나주에서 후백제를 압도하는게 가능했던것도 이흔암이 웅주에서 뒤를 받쳐줘서인데 그 이흔암을 제거하는 바람에 왕건은 오히려 불리한 상황에서 후백제군과 싸워야 하는 지경에 이르렀지요.

      Gerughi GiulioGerughi Giulio4 일 전
    • 견휜이 아니라 견훤

      내날틀내날틀8 일 전
    • @qp n 그때 왕귀족들은 몰살 했어야. 즉 후환이 싹을 제거하는 거죠. 지금이야 당연히 해선 안될 일입니다. 고려도 안동전투 운주전투에서 패했다면 신라의 인심또한 백제쪽으로 붙을겁니다. 국력이 강해야 나라의 비전 전망이 밝은 것이니.. 어디까지나 제 생각입니다.

      혁진윤혁진윤8 일 전
    • 그러려면 싸워서 얻든지 스스로 항복하게끔 하든지 해야 할 텐데 전자는 얻어도 서라벌 왕족, 귀족이 협조를 잘 안하거나 고려하고 내통할 것 같고 후자는 견훤이 왕건하고 싸워서 이겨나가야 대세가 백제인 걸 신라도 알게 되고 좋든 싫든 항복을 했을 것 같은데 전투에서 안 풀리고 내분까지 나버려서... 가만 보면 저때 신라가 아무리 약해졌다고는 하지만 왕건이나 견훤 입장에선 쉽게 다가가기 어려운 나라였을 것 같아요

      qp nqp n9 일 전
  • 15:44 최feel~?

    K DK D9 일 전
    • 느낌이 왔어요

      qp nqp n9 일 전
  • 개멍청한 신검이 다 망쳐서 이때부더 견훤이는 바보 신검이 보다는 금강이를 선택하는 멍청한 짓을 저지름

    동심파괴자동심파괴자9 일 전
    • 그러다 왕건을 선택하며 후삼국 종결...

      qp nqp n9 일 전
  • 사실 이때 백제가 처참하게 패하고 견훤왕이 초췌한 모습으로 철수하는 장면보고 고창전투에 이어서 고려가 한바탕 대승을 했구나하는 시원함보다는 견훤의 모습이 더 짠하게 느껴왔죠ㅠㅠ 그래도 한때는 태조왕건을 진짜로 죽일뻔하기까지했었을만큼 쌍벽을 이뤘는데 태조왕건은 저렇게 안팎으로 탄탄대로인 반면에 견훤왕과 백제는 급격히 무너지는 모습이ㅠㅠ

    F LeeF Lee9 일 전
    • @F Lee 그럴만도하죠... 당시 거란은 세력이 커졌으니. 거란을 견제할 필요도 있었고 유금필이나 박술희같은 명장들이 필요했겠죠.. 유금필이 출전못한 이유가 있었네요.

      Sanchez ArtoriaSanchez Artoria2 시간 전
    • @Sanchez Artoria 박술희 장군과 함께 평양성에 주둔하며 북방 국경을 경계하고있었습니다. 그때쯤이 발해가 점점 하루가 남다르게 급격히 약해지고 요나라(거란)이 강성해지고있던때라 후백제와의 전선만큼 북방 국경도 중요했었죠

      F LeeF Lee4 시간 전
    • 근데 공산에선 금필이 왜 못나온거에요?

      Sanchez ArtoriaSanchez Artoria일 전
    • ㅋㅋㅋ 유금필이 있고 없고 차이가 엄청난듯 하네요

      마음은24살마음은24살8 일 전
    • 역시 백제를 생각하는 건 F lee 아우 밖에 없음이야

      qp nqp n9 일 전
  • 또젔네

    마초4살마초4살9 일 전
    • ? : 내가 고려에 투항해서라도 이길 것이야

      qp nqp n9 일 전
  • 신검이는 또졌어!!!

    조영규조영규9 일 전
    • 아바마마 통일을 위해 일부러 지고 있사옵니다만

      qp nqp n9 일 전
  • 견훤도 중도포기하려한 전투를 신검이 막무가내로 밀어서 결국 견훤이 후계를 금강으로 정하게 된 전투

    Hyo Seok KangHyo Seok Kang9 일 전
    • @Macbookpro15 2015 Iphone8GOLD 사실 양자택일했어야했죠 순리대로 신검에게 양위하든가, 굳이 금강을 택하겠다면 피를 보더라도 확실하게 금강 라인 중심으로 재편했어야 했습니다.

      Sanchez ArtoriaSanchez Artoria2 시간 전
    • @Sanchez Artoria 그 고창전투에서 신검과 그 형제들이 일부어 협공을 하지않았을때부터 완전히 뒤돌아서기 시작했습니다. 실제 후삼국 역사기록에서도 신검은 평소에 겁이많고 학문쪽에 관심이 많아 아버지인 견훤왕과는 성격이 너무 달랐다고 합니다 확실하게 태자자리를 정해놨어야하는데 약속만 해놓은채 안지켜놓고 시간만끌다 금강에게 급히 왕의 자리를 주려고했던 견훤왕 잘못이 큽니다.

      Macbookpro15 2015 Iphone8GOLDMacbookpro15 2015 Iphone8GOLD2 시간 전
    • @Macbookpro15 2015 Iphone8GOLD 솔직히 자질은 금강이 한 수 위였죠... 첫째가 아니라 문제였지.. 근데 중요한 건 금강을 처음부터 내정했다면 이제 후계자 구도를 위한 정리작업을 했어야 했습니다. 물론 자기 아들들을 제거하고 그 라인을 숙청하는 것은 쉽지 않은 결정이었겠지만 필요하면 죽여서라도 금강의 걸림돌을 치우고, 금강 라인 중심으로 재편하는 작업이 필요했어요. 조선의 태종(이방원)이 본인 처가(민씨), 아들 처가(심씨)까지 싹싹 조져가면서 다음 왕을 위한 정리 작업을 한 것과 극명히 대비되는 예시겠습니다.

      Sanchez ArtoriaSanchez Artoria일 전
    • 처음부터 신검이를 마음에 안들어했음 최승우 충고를 듣지않고 고집부리다가 공을 세우면 태자 자리를 주겠다는 약속해놓고 트집잡아 금강에게 태자 자리를 주려고 했던 견훤 잘못.

      Macbookpro15 2015 Iphone8GOLDMacbookpro15 2015 Iphone8GOLD4 일 전
    • @정재웅 / 하지만 마지막으로 왕건을 선택해서 판세를 뒤엎고 논산에서 잠듦 ㄷㄷ

      qp nqp n9 일 전
  • 태자가 얘길하는데 그걸 따질때가 아니래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ㅋㄱㅋㅋ

    프리저프리저9 일 전
  • 제아무리 잘 한 것이 10번 많아도 한 두번의 큰 실수로 잘못 되는 것은 변함없는 이치인듯

    MIN CHUL SeoMIN CHUL Seo9 일 전
  • 18:55 오돌 오돌 ㄷㄷ

    웅스턴웅스턴9 일 전
    • 히키황제 견훤...

      qp nqp n9 일 전
  • 03:52 아무리 최필이 중급레벨 이지만 명색이 백제국 정규군 장수인데 지방 성주에 불과한 이치에게 저항조차 못하고 단칼에 죽게 시나리오를 짜나... 아마도 태조왕건 제작한 이환경 작가가 전생에 견훤이나 후백제에게 강제노역당한 노비였던것 같음. 그렇지 않고서야 후백제 장수들 무력을 이렇게 개차반 폐급으로 묘사하기 어려움. 적국인 고려의 사서에 그 공적이 기록된 상귀, 상애(둘 다 예성강 전투 당시 백제 수군 이끌던 총사령관으로 송악 및 주변지역 기습해 큰 공적 세움) 를 거의 개폐급 장수로 묘사하고 있고, 유금필 못지 않은 무력괴수였던걸로 기록이 남아있는 관흔과 흥종은 아예 등장하지도 않으며, 3차 대야성 전투에서 김락에게 생포돼 처형당했다는 기록이 전부인 추허조가 무력괴수로 등장하질 않나, 문무를 겸비했던 걸로 알려진 신강도 초반에 해당역할 맡은 배우가 안타깝게 사망해서 사라진 경우인데 대체배우라 도 써서 계속 등장시키는게 맞지 않았을 지(신강은 실제로 죽을때까지 견훤을 그림자처럼 보필했다고 함) 또 방장군이라는 듣도보도 못한 이상한 캐릭터는 어디서 주워와서 이름조차 없이 그냥 방씨만 주고 은근슬쩍 백제군에 끼워넣고... 그리고 견훤의 사위였던 지훤도 공적이 남아있는 장수인데 대충 쩌리로 묘사되다 어느날 갑자기 사라져 버림. 수달, 추허조 사망 이후 백제군 용장은 애술, 신덕이 이어받는데 이들 둘에 대한 기록은 각 일리천 전투에서 선봉 맡았다는 것과 신검의 혁명 당시 혁명 주도했다는 기록이 전부인데 너무 각색한 티가 팍팍 남. 결정적으로 백제군 진영의 상귀, 부달, 소달, 파달, 상애 등은 그야말로 개폐급 수준의 장수로 묘사해 고려와의 장수간 밸런스 완전히 붕괴시킴. 실제로 태조왕건 중후반 이후 장수간 1:1 싸움은 허구헌날 애술이만 나감. 후반부에는 애술 신덕 박영규 빼면 나가서 싸울 장수 자체가 없음. 60넘은 견훤이 나가서 싸워야 할 판. 상대적으로 고려에는 수많은 장수가 사망한 공산전투 이후에도 유금필, 박술희, 배현경, 홍유, 복지겸까지 백제장수들이 만나면 오줌지릴 무력 가진 장수들이 즐비한데. 이환경 작가님, 전생에 백제와 대체 무슨 원수가 져서 백제국 장수들을 이리 개폐급으로 묘사하셨나요...

    김두한김두한9 일 전
    • @Eagles Happy 명성황후는 원래 죽었어야했다는 인물인걸로암 다만 죽여도 우리가죽이지 일본에죽은게 그렇지

      안태진안태진8 일 전
    • 동감 관흔이 등장하지 않은게 아쉽더군요.

      니카토르니카토르8 일 전
    • 관흔아쉽ㅜ

      양정우양정우9 일 전
    • @Eagles Happy 그 사극이랑 OST뮤비가 민자영을 미화시키는데 결정적인 역할을 했죠 나는 조선의 국모니라 ㅋㅋㅋㅋㅋ 어휴

      세로본능세로본능9 일 전
    • 백제군 진영이 넘 약하게 묘사되긴 했죠. 실제 기록있는 후백제 명장들이 아예 등장하지를 않아서 애술, 신덕 없으면 군부 마비 수준임. 사실 워낙 후삼국 시대가 등장인물이 많아서 다 자세히 등장시키기 어렵고 또 작가 입장에서는 애술, 신덕같이 걍 이름만 있고 기록은 부실한 인물이 창작하기 더 좋기는 한데 ㅋㅋ 그래도 빌런이 강할수록 더 재미있어지는 법이라 아쉬움

      MegaAmoledMegaAmoled9 일 전
  • 배우분들이 전부다 굉장히 추워보여요 ㅠㅠㅠㅠㅠㅠㅠㅠ 연기가 아니고 진짜인듯요

    이명우이명우9 일 전
    • 당연하죠 추울수밖에 운주전투 촬영할때가 초겨울인가 그랬을걸요 실제 날짜도...

      김태윤김태윤5 일 전
    • @웅스턴 ㅇㅈ 발연기를 찾기가 힘듬 ㄷㄷ

      조한엽조한엽9 일 전
    • 나도 한겨울 밤샘으로 사극 엑스트라 한적 있는데 진짜 추워 미침 ㅋㅋㅋㅋ 게다가 사극이니까 장갑도 못끼고, 한참 창들고 이리저리 뛰어다니다 전투중에 죽은 병사 역할로 흙길 바닥에 누워서 죽은척 또 그러고 한참... 사극은 촬영현장도 열악하고 힘도 오지게 듦.

      깔끔정리깔끔정리9 일 전
    • 저때 보면 벡제병사들을 맡은 엑스트라들도 추위에 정신이 나간게 진짜 좀비가 된줄 알정도로 엑스트라들 조차 연기가 엄청 났네요 진짜 좀비가 되서 하염없이 어디론가 가버리는게 소름.......

      웅스턴웅스턴9 일 전
  • 운주전투에서 비가 억수같이 쏟아지고 바람이 분 장면이 있었는데 그걸 뺐네.

    신동하신동하9 일 전
  • 이치 장군도 명장인가요?? 최필장군이 한방에 나가 떨어지네 ㄷㄷ

    올스호올스호9 일 전
    • 헐 최필이면 부상이지만유금필도이겼는데

      양정우양정우9 일 전
    • 자세히보면 최필장군 베는사람 이치장군 아님ㅋㅋㅋㅋㅋ

      이케르이케르9 일 전
    • 이치가 최필을 이긴다는게 세상이치죠

      세로본능세로본능9 일 전
    • 나이 차이요 ㅋㅋ

      용재용재9 일 전
  • 5번 10번 이기는것보다 결정적인거에서 2번 이기는것의 나은거라하더라

    먹방쿡방먹방쿡방9 일 전
  • 고려vs백제 판도의 분기점이 고창전투 였다면, 운주전투는 결정타.

    깔끔정리깔끔정리9 일 전
    • @하하하하하하 / 하나마나 싸우나마나 어차피 싸워봤자 승리는 고려

      qp nqp n9 일 전
    • 저는 고창전투가 결정타 같네요 운주전투는 하나마나한 전투

      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하9 일 전
  • 고려와 백제의 마지막 전투 일리천 전투도 올려주세요.

    고대경고대경9 일 전
    • 어 있던데요?

      가람바람가람바람6 일 전
    • 구미사람으로서 동의합니다!

      so akso ak7 일 전
  • 18:55 귀여워!!!!

    YesornoYesorno9 일 전
    • 늙어 얻은 귀여움 ㄷㄷ

      qp nqp n9 일 전
  • 역시 무너지는거는 한순간이네

    백연희백연희9 일 전
  • I LOVE THIS💕💖💕💖💕💖💖💕

    pan conwebopan conwebo9 일 전
KOworld